2011 지역발전주간
행사개요
일시/장소 | 2011.9.7.(수) ~ 9(금) /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| |
---|---|---|
슬 로 건 | “더 큰 대한민국, 지역발전으로 이루어갑니다” | |
주 제 | 광역경제권 | |
추진 목적 | 지역발전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, 지역산업발전의 동기 부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|
|
추진 체계 | 주 최 지식경제부, 지역발전위원회, 16개 광역 시‧도주 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참 여 27개 광주‧전남권 기초 지자체, KOTRA, 한국산업단지공단, 지방행정연구원, TP협의회, 전국 18개 TP, 7개 광역위원회,7개 선도산업지원단, 특화산업협회(RIS, RIC, RRI), 15개 시도발전연구원, 중소기업진흥공단, 관련 학회, 대학 인재양성센터, 기업, 투자단체 등 후 원 기획재정부, 행정안전부, 국토해양부, 고용노동부, 한국산업단지공단,KOTRA,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호남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대경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 동남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 강원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제주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 충청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호남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대경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동남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강원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제주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전국경제인연합회, 대한상공회의소, 한국무역협회,중소기업중앙회, 한국테크노파크협의회, 한국RIC협회, 한국지역특화산업협회, 지자체연구소협의회 |
|
행사 특징 | 지역발전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지역산업발전의 동기 부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| |
주요 내용 | 지역발전정책 성과 공유 및 지역상호간 벤치마킹의 장 | |
행사 구성 |
|
세부 내용
개막식 | 입장 및 국민의례, 개회사, 환영사, 주제영상 상영, 유공자포상, VIP 격려사, 퍼포먼스(“희망의 나무에 열매달기”) |
---|---|
전시회 | 정책존 - 지역발전정책종합관 : 지역발전정책의 역사, 지역발전정책 및 4대강 사업 성과, 공공기관 지방이전- 혁신도시관 : 10개 혁신도시의 조감도 등을 소개 지역존 - 시도관 : 지자체 발전전략과 성과, 개발비전·프로젝트, 전략산업 및 특화사업의 내용·성과- 광역경제권 선도산업관 : 1단계 선도산업을 통한 지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신장 및 2단계 선도산업의 비전 참여존 - 산업단지관 : QWL 등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- 채용박람회 : 지역발전선도기업 150개 기업 참가 - 지역참여상품전 : 미용, 의료, 헬스케어, 주방, 유아, 생활용품 등을 전시 (아이디어 상품관도 운영) - 희망이음관 : 기업탐방 우수 사례 전시 |
컨퍼런스 |
연계협력 및 지역 일자리 컨퍼런스 - 지자체간의 연계협력과 갈등관리- 지역 일자리 창출 활성화 - 지역 대학생 일자리 미스매칭 극복방안(희망이음프로젝트) 지역경제 컨퍼런스 -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융합산업 육성 방안- 한반도 3대 해저터널의 타당성과 과제 - 전북 RFT 산업의 동향과 발전 방향 선도산업 컨퍼런스 - 해상풍력단지 개발 및 관리를 위한 한·중·일 국제 포럼- 글로벌 해양플랜트 시장진출 전략 - 신약개발,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 지역특화산업 컨퍼런스 -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특화산업 발전 방안- 지역발전정책의 새로운 지평 |
투자행사 | 대한투자환경 설명회 - 외국인 투자가 환영 만찬, 네트워킹 오찬, 대한투자환경 설명회 및 상담회, 현장 시찰* (현장시찰) 서울(DMC), 제주, 전북(새만금), 전남(광양FEZ) 등 혁신도시 투자유치 합동설명회 - 클러스터 용지현황, 성장발전 여건 설명 및 투자가치 홍보, 투자기업 인센티브, 홍보 동영상 상영 등 |
성공사례 발표회 |
지자체, 지역기업, 지역특화 등 분야별 지역발전 성공사례를 발표․ 전파하여 관련기관․기업간 상호벤치마킹 기회 제공 - 광역경제권 예선(11.6~7월) 및 본선(7.13)을 통해 8개의 성공사례 선정 * 총 55점 시상(총리 9, 장관 46) |
지역참여 상품전 |
이색 아이디어가 있는 생활주변의 친근한 생활용품을 상품군별로 구분․전시하고, 해외 바이어 등과의 개별상담 및 이벤트관 운영 |
지역청년-우수기업 희망이음 프로젝트 |
16개 시․도 325개 기업 발굴 및 10,000여명 대학생 참여, 온라인 사이트 및 페이스북 구축․운영, 참가 대학생 대표 참여 발대식, 우수기업 탐방(314개 지역 우수기업에 대학생 4,500여명 탐방), 탐방 보고서 작성 및 우수 팀 시상 |
유공자 포상 |
어려운 경제여건에서 지역투자 및 산업진흥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격려 - 총 19점 포상 |
개최지 특화 프로그램 [부대행사] |
|
홍보
홍보 활동 | 로고 제작 - 행사의 전체 방향 제시 및 key visual 형성온라인 - 홈페이지 제작- 뉴스레터 온프라인 - 안내서 및 포스터 제작- 개막식 초청장 및 안내서 발송 - 안내서 및 포스터 발송 - 디렉토리북 - 개막식 안내서 - 옥외광고 - 전광판 - 버스광고 - 지하철광고 - 교통 중심지 광고판 언론 - 보도자료- 언론사 브리핑 - 공중파 TV 스팟 광고 - ‘공감’ 기사 기재 - 중앙지/경제지 기고 - 기획기사 - 현장 인터뷰 TV - 공중파TV 특집 방송 - 공중파TV 행사소개 뉴스 보도 - KTV 특별 취재 - 프레스 센터 운영 |
---|---|
홍보 실적 | 언론보도 총 539건(방송 39건, 지면 183건, 온라인 317건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