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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1 지역발전주간

행사개요
일시/장소 2011.9.7.(수) ~ 9(금) /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

슬 로 건 “더 큰 대한민국, 지역발전으로 이루어갑니다”
주 제 광역경제권
추진 목적 지역발전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,
지역산업발전의 동기 부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
추진 체계

주 최

지식경제부, 지역발전위원회, 16개 광역 시‧도

주 관

한국산업기술진흥원

참 여

27개 광주‧전남권 기초 지자체, KOTRA, 한국산업단지공단, 지방행정연구원, TP협의회, 전국 18개 TP, 7개 광역위원회,
7개 선도산업지원단, 특화산업협회(RIS, RIC, RRI), 15개 시도발전연구원, 중소기업진흥공단, 관련 학회,
대학 인재양성센터, 기업, 투자단체 등

후 원

기획재정부, 행정안전부, 국토해양부, 고용노동부, 한국산업단지공단,KOTRA,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
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호남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대경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 동남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
강원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제주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, 충청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
호남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대경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동남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
강원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제주광역경제권선도산업지원단, 전국경제인연합회, 대한상공회의소,
한국무역협회,중소기업중앙회, 한국테크노파크협의회, 한국RIC협회, 한국지역특화산업협회,
지자체연구소협의회
행사 특징 지역발전정책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지역산업발전의 동기 부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
주요 내용 지역발전정책 성과 공유 및 지역상호간 벤치마킹의 장
행사 구성
  • 사전행사

    - 희망이음 프로젝트, 지역참여상품 공모전,
      지역별 채용박람회, 성공사례 발굴

  • 개막식행사

    - 개막식

  • 전시회

    - 정책존, 지역존, 참여존

  • 컨퍼런스

    - 연계협력 컨퍼런스, 지역발전 컨퍼런스

  • 부대행사

    - 투자유치설명회, 전시회 연계,
      성공사례발표회, 호남체험프로그램

세부 내용
개막식 입장 및 국민의례, 개회사, 환영사, 주제영상 상영, 유공자포상, VIP 격려사, 퍼포먼스(“희망의 나무에 열매달기”)
전시회

정책존

- 지역발전정책종합관 : 지역발전정책의 역사, 지역발전정책 및 4대강 사업 성과, 공공기관 지방이전
- 혁신도시관 : 10개 혁신도시의 조감도 등을 소개

지역존

- 시도관 : 지자체 발전전략과 성과, 개발비전·프로젝트, 전략산업 및 특화사업의 내용·성과
- 광역경제권 선도산업관 : 1단계 선도산업을 통한 지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신장 및 2단계 선도산업의 비전

참여존

- 산업단지관 : QWL 등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
- 채용박람회 : 지역발전선도기업 150개 기업 참가
- 지역참여상품전 : 미용, 의료, 헬스케어, 주방, 유아, 생활용품 등을 전시 (아이디어 상품관도 운영)
- 희망이음관 : 기업탐방 우수 사례 전시

컨퍼런스

연계협력 및 지역 일자리 컨퍼런스

- 지자체간의 연계협력과 갈등관리
- 지역 일자리 창출 활성화
- 지역 대학생 일자리 미스매칭 극복방안(희망이음프로젝트)

지역경제 컨퍼런스

-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융합산업 육성 방안
- 한반도 3대 해저터널의 타당성과 과제
- 전북 RFT 산업의 동향과 발전 방향

선도산업 컨퍼런스

- 해상풍력단지 개발 및 관리를 위한 한·중·일 국제 포럼
- 글로벌 해양플랜트 시장진출 전략
- 신약개발,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

지역특화산업 컨퍼런스

-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특화산업 발전 방안
- 지역발전정책의 새로운 지평
투자행사

대한투자환경 설명회

- 외국인 투자가 환영 만찬, 네트워킹 오찬, 대한투자환경 설명회 및 상담회, 현장 시찰
* (현장시찰) 서울(DMC), 제주, 전북(새만금), 전남(광양FEZ) 등

혁신도시 투자유치 합동설명회

- 클러스터 용지현황, 성장발전 여건 설명 및 투자가치 홍보, 투자기업 인센티브, 홍보 동영상 상영 등
성공사례
발표회
지자체, 지역기업, 지역특화 등 분야별 지역발전 성공사례를 발표․ 전파하여 관련기관․기업간 상호벤치마킹 기회 제공
- 광역경제권 예선(11.6~7월) 및 본선(7.13)을 통해 8개의 성공사례 선정

* 총 55점 시상(총리 9, 장관 46)
지역참여
상품전
이색 아이디어가 있는 생활주변의 친근한 생활용품을 상품군별로 구분․전시하고, 해외 바이어 등과의 개별상담 및 이벤트관 운영
지역청년-우수기업
희망이음
프로젝트
16개 시․도 325개 기업 발굴 및 10,000여명 대학생 참여, 온라인 사이트 및 페이스북 구축․운영, 참가 대학생 대표 참여 발대식,
우수기업 탐방(314개 지역 우수기업에 대학생 4,500여명 탐방), 탐방 보고서 작성 및 우수 팀 시상
유공자
포상
어려운 경제여건에서 지역투자 및 산업진흥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격려
- 총 19점 포상
개최지 특화
프로그램
[부대행사]
  • 광주 시티투어

    - 디자인비엔날레 관람코스
    - 남도 코스
    - 예향 코스

  • 남도 먹거리 체험

    - 광주·전남 대표음식 시식
    - 향토식품 판매

  • 향토 문화공연

    - 예술팀 4팀(팀별 5~7명)이 매일 4회 공연(팀별 30분)

홍보
홍보 활동

로고 제작

- 행사의 전체 방향 제시 및 key visual 형성

온라인

- 홈페이지 제작
- 뉴스레터

온프라인

- 안내서 및 포스터 제작
- 개막식 초청장 및 안내서 발송
- 안내서 및 포스터 발송
- 디렉토리북
- 개막식 안내서
- 옥외광고
- 전광판
- 버스광고
- 지하철광고
- 교통 중심지 광고판

언론

- 보도자료
- 언론사 브리핑
- 공중파 TV 스팟 광고
- ‘공감’ 기사 기재
- 중앙지/경제지 기고
- 기획기사
- 현장 인터뷰 TV
- 공중파TV 특집 방송
- 공중파TV 행사소개 뉴스 보도
- KTV 특별 취재
- 프레스 센터 운영
홍보 실적 언론보도 총 539건(방송 39건, 지면 183건, 온라인 317건)
미디어 콘텐츠 아카이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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