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
행사개요
일시/장소 | 2017. 11.22.(수) ~ 11.25.(토) / 부산 BEXCO 제2전시장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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슬 로 건 | 지역이 강한 나라, 균형잡힌 대한민국 | |
주 제 | 국가균형발전, 청년일자리 | |
추진 목적 | 문재인 정부 출범에 따라 국정과제와 연계한 균형발전정책 비전을 제시하고,국민‧지역의 관심도 제고를 위한 소통의 장 운영 | |
추진 체계 | 주 최 지역발전위원회 + 17개 광역 시‧도 + 13개 부처** 산업통상자원부, 기획재정부, 교육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행정안전부, 문화체육관광부, 농림축산식품부, 보건복지부, 고용노동부, 여성가족부, 국토교통부, 해양수산부, 중소벤처기업부 주 관 한국산업기술진흥원후 원 일자리위원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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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사 특징 | 청년이 참여하는 청년 중심의 박람회이자 다양한 균형발전 정책을 제안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 중심의 박람회 | |
주요 내용 | ① 지역 및 국가발전의 주역으로서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,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계기 마련 ② 공급자(정부) 중심의 단순 정책홍보가 아닌정책 수요자(국민) 의견이 반영되는 소통과 참여의 행사로 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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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사 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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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부 내용
개막식 | 新정부 균형발전 박람회의 첫 행사로 중앙∙지방간 소통 및 균형발전의 장 개막 선포 - 입장 및 국민의례, 균형발전 개막 선언, 개회사 및 환영사, 한전 에너지밸리 투자 협약식, 유공자 포상, 격려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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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회 | 균형발전정책의 5大핵심요소* 중심으로 31개 전시관**을 배치하고,일자리 정책 브리핑 등을 통해 現정부의 핵심가치 전시 * ❶ 공간중심 / ❷ 사람중심 / ❸ 산업중심 / ❹ 삶의질 / ❺ 지역혁신 ** 지역위 + 시도(17개) + 부처(11개) + 평창올림픽관 + 사회적경제관 |
일자리 박람회 |
전국적인 일자리 활성화 촉진 위해 전국 동시 일자리 박람회 개최 - 채용설명회 : 부산지역 기업․기관의 인사담당자 참석‧채용설명 - 공공부문 채용지도 : 대형스크린으로 「한눈에 보는 '18년 지방이전 공공기관 채용 지도」를 게시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취업활동 지원 - 전국동시 일자리박람회 : 전국 15개 시·도 31개 행사 - 일자리위원회 : ‘지자체 일자리경진대회’ 통해 발굴된 우수 일자리 창출사례 등을 전시‧홍보 |
컨퍼런스 | 균형발전 관련 12개 주제별 컨퍼런스를 연계 개최하여 정책 비전을 공감 ∙ 확산하고, 적극적 소통의 장 마련 균형발전 컨퍼런스
① 혁신도시 및 지역투자
- 지역특화금융 정책 심포지엄 - 지역별 혁신도시 시즌2 구상과 실천방안 - 지역시장 특화기반의 지역산업 육성전략 정책토론회 - [지역교통체계개선]컨퍼런스
② 지역자원 및 농산어촌
- 지역문화유산 발굴·육성 - 대한민국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관광 활성화 컨퍼런스 - 신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- 해양 신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- 농촌신활력플러스의 성공을 위한 전략모색 - 농촌의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농업
③ 교육 및 글로벌 협력
- 지역대학 활성화 컨퍼런스 - 지방정부의 글로벌 협력 정책토론회 지역혁신 컨퍼런스
- 2017년 혁신도시 투자유치 설명회
- 지역산업진흥 유공 시상식 및 우수사례발표 - 제4기 지역사업 옴부즈만 1차 정기회의 - 한국테크노파크협의회 이사회 - 희망이음 프로젝트 Cheer-Up 캠프 - 지역사업평가단 워크샵 - 2017년 국가균형발전 정보협력 컨퍼런스
-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제 지역정책 석학 초청 좌담회
- 지역 혁신성장·포용적 성장을 위한 균형발전전략 모색 국제학술 심포지엄 - 혁신성장시대,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 - 특성화고 취업진로 교육세미나 - 지역기업 수출활성화 지원 성과공유회 - (사)한국지역학회 특별 컨퍼런스 - 2017년 풀뿌리기업육성사업 생산제품  MD 품평회 - 지역중소·중견 R&D 산업인턴 지역사업 워크숍 - 중소·중견기업 기술전략기획교육 |
균형발전 유공 시상식 |
① 공감대 형성 :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균형발전 우수사례 발표회를 통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 및 사례 공유·확산 ② 유공시상 : 지역 산업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자, 지역혁신 우수사례 선정자 등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 - 총 57점(대통령 6점, 국무총리 8점, 지역위원장 10점, 산업부 장관 33점) |
청년 소통의 장 |
지역별 청년 공연 팀이 참여하며 관객들과 소통하고 공연 후 이어지는 청년CEO들의 강연으로 연결, 청년들의 박람회 참여 제고 추진 김제동의 특별강연 - 서울 밖에도 청년이 있다 : 지역 청년들의 삶 - 말은 제주로 보내고,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고? : 균형발전이란? - 청년이여, 스스로 변방에 서라 : 서울 콤플렉스를 벗자 |
체험 및 주민참여 프로그램 |
청년과 가족단위 방문객의 관심도 제고 및 즐기면서 박람회를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(11.22~25 박람회기간 수시 운영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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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보
홍보 활동 | 언론 - 보도자료- 방송 뉴스 보도 : YTN, OBS, 목포KBS, 광주KBS, KNN 등 10건 - 방송 인터뷰 : KNN 파워토크, 11월 19일(일), 지역위원장 인터뷰 - 기획기사 - 지면 인터뷰 - 기고 온라인 - 홈페이지를 중심으로, 배너, 키워드 광고,블로그 기자단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 프로그램 진행 오프라인 - 통천, 현수막, 배너 등 세종, 서울, 대전, 과천 등4개 정부청사 내 홍보 - KTX 매거진, 오송역 전광판 등 지역 관계자들에 특화된 홍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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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보 실적 | 언론 - 언론 보도 총 1,044건(방송 10건, 신문 118건, 온라인 916건) 온라인 - 홈페이지 방문자 일평균 31,590회 조회수로, 전년(7,209회)대비 4.38배 증가 - 바이럴 영상, 지역위원장 인터뷰 영상, 카드뉴스 등 SNS에 적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청년층에 대한 인지도 제고 * 1.5만회의 바이럴 영상 조회로 SNS 상의 박람회 노출 효과 극대화 - 인기 팟캐스트 내 PPL 및 광고를 진행해서 정책 관심층에 대한 인지도 제고 등 |
미디어 콘텐츠 아카이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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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대한민국균형발전박람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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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현장소식]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