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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

행사개요
일시/장소 2017. 11.22.(수) ~ 11.25.(토) / 부산 BEXCO 제2전시장

슬 로 건 지역이 강한 나라, 균형잡힌 대한민국
주 제 국가균형발전, 청년일자리
추진 목적 문재인 정부 출범에 따라 국정과제와 연계한 균형발전정책 비전을 제시하고,국민‧지역의 관심도 제고를 위한 소통의 장 운영
추진 체계

주 최

지역발전위원회 + 17개 광역 시‧도 + 13개 부처*
* 산업통상자원부, 기획재정부, 교육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행정안전부, 문화체육관광부, 농림축산식품부, 보건복지부, 고용노동부, 여성가족부,   국토교통부, 해양수산부, 중소벤처기업부

주 관

한국산업기술진흥원

후 원

일자리위원회
행사 특징 청년이 참여하는 청년 중심의 박람회이자 다양한 균형발전 정책을 제안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 중심의 박람회
주요 내용 ① 지역 및 국가발전의 주역으로서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,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계기 마련
② 공급자(정부) 중심의 단순 정책홍보가 아닌정책 수요자(국민) 의견이 반영되는 소통과 참여의 행사로 구성
행사 구성
  • 본행사

    - 개막식, 전시회, 일자리박람회

  • 부대행사

    - 컨퍼런스, 청년소통의장, 우수사례발표회, 청년아트마켓

세부 내용
개막식 新정부 균형발전 박람회의 첫 행사로 중앙∙지방간 소통 및 균형발전의 장 개막 선포
- 입장 및 국민의례, 균형발전 개막 선언, 개회사 및 환영사, 한전 에너지밸리 투자 협약식, 유공자 포상, 격려사
전시회 균형발전정책의 5大핵심요소* 중심으로 31개 전시관**을 배치하고,일자리 정책 브리핑 등을 통해 現정부의 핵심가치 전시
* ❶ 공간중심 / ❷ 사람중심 / ❸ 산업중심 / ❹ 삶의질 / ❺ 지역혁신
** 지역위 + 시도(17개) + 부처(11개) + 평창올림픽관 + 사회적경제관
일자리
박람회
전국적인 일자리 활성화 촉진 위해 전국 동시 일자리 박람회 개최
- 채용설명회 : 부산지역 기업․기관의 인사담당자 참석‧채용설명
- 공공부문 채용지도 : 대형스크린으로 「한눈에 보는 '18년 지방이전 공공기관 채용 지도」를 게시하여 취업준비생들의 취업활동 지원
- 전국동시 일자리박람회 : 전국 15개 시·도 31개 행사
- 일자리위원회 : ‘지자체 일자리경진대회’ 통해 발굴된 우수 일자리 창출사례 등을 전시‧홍보
컨퍼런스 균형발전 관련 12개 주제별 컨퍼런스를 연계 개최하여 정책 비전을 공감 ∙ 확산하고, 적극적 소통의 장 마련

균형발전 컨퍼런스


① 혁신도시 및 지역투자
- 지역특화금융 정책 심포지엄
- 지역별 혁신도시 시즌2 구상과 실천방안
- 지역시장 특화기반의 지역산업 육성전략  정책토론회
- [지역교통체계개선]컨퍼런스
② 지역자원 및 농산어촌
- 지역문화유산 발굴·육성
- 대한민국 균형 발전을 위한 지역 관광 활성화  컨퍼런스
- 신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
- 해양 신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
  활성화 사업
- 농촌신활력플러스의 성공을 위한 전략모색
- 농촌의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농업

③ 교육 및 글로벌 협력
- 지역대학 활성화 컨퍼런스
- 지방정부의 글로벌 협력 정책토론회

지역혁신 컨퍼런스


- 2017년 혁신도시 투자유치 설명회
- 지역산업진흥 유공 시상식 및 우수사례발표
- 제4기 지역사업 옴부즈만 1차 정기회의
- 한국테크노파크협의회 이사회
- 희망이음 프로젝트 Cheer-Up 캠프
- 지역사업평가단 워크샵
- 2017년 국가균형발전 정보협력 컨퍼런스
-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제 지역정책 석학  초청 좌담회
- 지역 혁신성장·포용적 성장을 위한 균형발전전략  모색 국제학술 심포지엄
- 혁신성장시대, 지역을 바라보는 시각
- 특성화고 취업진로 교육세미나
- 지역기업 수출활성화 지원 성과공유회
- (사)한국지역학회 특별 컨퍼런스
- 2017년 풀뿌리기업육성사업 생산제품
  MD 품평회
- 지역중소·중견 R&D 산업인턴 지역사업 워크숍
- 중소·중견기업 기술전략기획교육
균형발전
유공 시상식
① 공감대 형성 :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균형발전 우수사례 발표회를 통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 및 사례 공유·확산
② 유공시상 : 지역 산업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자, 지역혁신 우수사례 선정자 등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

- 총 57점(대통령 6점, 국무총리 8점, 지역위원장 10점, 산업부 장관 33점)
청년
소통의 장
지역별 청년 공연 팀이 참여하며 관객들과 소통하고 공연 후 이어지는 청년CEO들의 강연으로 연결, 청년들의 박람회 참여 제고 추진

김제동의 특별강연


- 서울 밖에도 청년이 있다 : 지역 청년들의 삶
- 말은 제주로 보내고,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고? : 균형발전이란?
- 청년이여, 스스로 변방에 서라 : 서울 콤플렉스를 벗자
체험 및
주민참여
프로그램
청년과 가족단위 방문객의 관심도 제고 및 즐기면서 박람회를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(11.22~25 박람회기간 수시 운영)

  • 청년 아트마켓 아마존

    - 청년 아티스트들이 직접 만든 공예품,
      악세서리 등으로 구성된 판매 품목이 주를
      이루어 청소년, 청년층들을 주 타겟으로
      활발한 분위기 조성 가능

  • 휴게&체험존 구성

    - 관람객 휴식을 위한 공간인 동시에
      청년CEO들의 사업 아이템 체험 공간
      역할을 하는 휴게&체험존 조성

  • 청년CEO 라운지 - 스타트업, 식사는 하셨습니까

    - 스타트업 기업 청년CEO와 이색직업
      청년들의 제품, 아이디어를 소개하는
      공간. 청년들이 소통하며 아이디어를
      공유하고, 교류하는 공간 구성
    - 선배 CEO들이 방문하여 함께 식사하는
      프로그램 연계

홍보
홍보 활동

언론

- 보도자료
- 방송 뉴스 보도 : YTN, OBS, 목포KBS,
  광주KBS, KNN 등 10건
- 방송 인터뷰 : KNN 파워토크, 11월 19일(일),
  지역위원장 인터뷰
- 기획기사
- 지면 인터뷰
- 기고

온라인

- 홈페이지를 중심으로, 배너, 키워드 광고,
  블로그 기자단 등 다양한 온라인
  홍보 프로그램 진행

오프라인

- 통천, 현수막, 배너 등 세종, 서울, 대전, 과천 등
  4개 정부청사 내 홍보
- KTX 매거진, 오송역 전광판 등 지역 관계자들에
  특화된 홍보
홍보 실적 언론
- 언론 보도 총 1,044건(방송 10건, 신문 118건, 온라인 916건)
온라인
- 홈페이지 방문자 일평균 31,590회 조회수로, 전년(7,209회)대비 4.38배 증가
- 바이럴 영상, 지역위원장 인터뷰 영상, 카드뉴스 등 SNS에 적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청년층에 대한 인지도 제고
* 1.5만회의 바이럴 영상 조회로 SNS 상의 박람회 노출 효과 극대화
- 인기 팟캐스트 내 PPL 및 광고를 진행해서 정책 관심층에 대한 인지도 제고 등
미디어 콘텐츠 아카이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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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[현장소식] 2017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