온라인 「2020 균형발전박람회」
행사개요
일시/장소 | 2020. 11.9.(월)∼12.(목) (4일간 온라인 행사), 홈페이지 상시운영(~12월)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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슬 로 건 | 지역균형 뉴딜, 새로운 희망! | |
주 제 | 뉴딜을 통한 지역이 강한 나라 | |
추진 목적 | 한국판 뉴딜정책과 지역균형뉴딜 정책에 대해서 비대면으로 대국민 접촉 및 홍보 강화 | |
추진 체계 | 주 최 국가균형발전위원회, 산업통상자원부, 17개 시‧도주 관 충청북도, 청주시, 한국산업기술진흥원, 한국생산성본부후 원 기획재정부, 교육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행정안전부, 문화체육관광부, 농림축산식품부, 보건복지부,환경부, 여성가족부, 국토교통부, 해양수산부, 중소벤처기업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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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사 특징 | 기존 기획된 박람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00% 온라인 추진 | |
주요 내용 | ① 코로나19 이후 경제 위기극복을 위한 ‘한국판 뉴딜’ 국정 기조에 맞춰, 각 지자체도 함께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‘지역 뉴딜’ 본격 추진 ② 코로나19로 인해 사람, 공간, 산업에 찾아온 뉴노멀 시대에 맞춰 뉴딜을 통해 ‘지역이 강한 나라’로 만들기 위한 지자체의 다짐과 소통의 장 마련 ③ 지자체의 코로나19 선제적 대응사례를 발굴하여 그간의 노력을 격려하고,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주도의 뉴딜 프로젝트 사례 공유 ④ ‘균형발전’과 ‘뉴딜’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, 정부‧전문가‧혁신가‧시민들 간 유기적인 소통 확대를 위한 교류의 場으로 마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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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사 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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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부 내용
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|
영상축사 - 국가균형발전위원장, 산업통상자원부장관, 충청북도지사, 청주시장박람회 소개 - 균형발전박람회 주제 연혁 등 박람회 관련 내용 소개개최지 소개 - 문화제조창C : 문화제조창C의 건립배경 설명 및 영상- 충북홍보관 : 충북을 소개하는 설명 및 홍보관 영상 - 청주홍보관 : 청주를 소개하는 설명 및 홍보관 영상 균형발전위원장과 청년의 만남 - 균형발전위원장과 청년들과의 온라인 소통의 장(녹화 방식으로 진행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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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균형 뉴딜관 |
지역균형뉴딜이란? - 지역균형뉴딜을 설명지역균형뉴딜관 - 18개 시·도의 실물 전시관을 영상으로 설명시군구 균형발전 우수사례 - 시군구 균형발전 우수사례 공유공공혁신뉴딜관 - LH, Keit 등 공공기관의 뉴딜정책 소개 |
정책 박람회 |
정책박람회가 운영하는 세션들에 대한 실시간 중계 참관이나 편집영상 및 학술자료를 관람 및 열람 가능한 공간 행사소개 - 개요, 전체일정개막세션 - 청주대학교 경상대학 및 온라인 진행(유튜브 균형발전TV)학회세션 - 총 5개 세션으로 구성하여 11월 10일~11월 11일 2일 동안 진행특별세션 - 총 8개 세선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주제로 균형발전 정책 논의 |
시민참여 마당 |
혁신 네트워크 협의회 - '혁신 네트워크, 지역뉴딜로 새로운 삶 터를 만들다!'라는 주제로 11월 11일 온라인으로 진행- 천인만상 : 지역/분야별 뉴딜 혁신사례 공유·확산의 장으로 분야별·지역별 대표 패널들과 토크콘서트 형식 진행 - 연합세션 및 개별세션 : 혁신 네트워크 협의회 단체들이 공통 주제를 함께 토의하고 정책 및 지속가능한 지역뉴딜 정책 아이디어 도출 균형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- 선정된 균형발전 아이디어에 대한 영상제작을 통해 홈페이지 게재 |
균형발전 정책 |
그간 균형발전정책의 연혁과 주요 정책, 균형발전위원회 등에 대해 소개하는 공간 - 연혁, 비전과전략, 균형발전프로젝트, 균형발전지표, 국가혁신클러스터, 혁신도시시즌, 지역발전투자협약, 취약지역생활여건개조, 국제협력거버넌스 |
커뮤니티 | 박람회 소식, 이벤트로 구성하여 박람회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 |
홍보
홍보 활동 | 언론 - 보도자료 : 11월 2일(월) 충청북도배포(행사 개최 고지), 11월 9일(월) 균형위, 산업부 공동 배포(행사 개최 고지) - 방송 : 뉴스(인터뷰) 및 라디오로 박람회 소개 - 지면 : 개막행사, 지역균형뉴딜 전시관, 정책박람회, 혁신 네트워크 협의회, 균형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주요 보도 온라인 - 홈페이지 배너 광고, 키워드 광고,SNS 홍보영상, 라디오광고 등 오프라인 - 옥외전광판 활용(대구, 대전, 부산, 서울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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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보 실적 | 언론 - 언론 보도 총 287건(방송 3회, 지면 9회, 라디오 방송 2회, 온라인 273회) 온라인 - 총 9,629명 방문, 50,362 페이지뷰(12월말 기준) * 행사 개최기간(11월9일-11월12일, 4일간)에 5,371명 방문, 29,790 페이지뷰 유튜브 운영 - ‘균형발전TV’를 통해 80개 영상 제공, 12,903회 조회 * 개막행사 2,356회, 지역균형뉴딜관 4,427회, 정책박람회 3,479회, 시민참여마당 2,641회 등(12월말 기준) |
미디어 콘텐츠 아카이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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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공식 홍보영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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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 정책박람회 홍보영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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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2020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균형발전위원장 영상축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