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
행사개요
일시/장소 | 2019. 9.25.(수) ~ 9.27.(금) / 순천만국가정원,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일대 ※ 9.12.~10.20. 정원갈대축제연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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슬 로 건 | 지역이 주도하는 혁신, 실현되는 균형발전 | |
주 제 | “국가균형발전, 지역혁신”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균형발전 | |
추진 목적 |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확산하고, 국민·지역의 관심도 제고 위한 소통의 장으로서「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」개최 | |
추진 체계 | 주 최 국가균형발전위원회, 산업통상자원부, 17개 시‧도후 원 기획재정부, 교육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행정안전부, 문화체육관광부, 농림축산식품부, 보건복지부, 환경부, 국토교통부,여성가족부, 해양수산부, 중소벤처기업부, 전라남도교육청 주 관 전라남도, 순천시, 한국산업기술진흥원, 한국생산성본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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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사 특징 | 사람‧공간‧산업 주제 지역별 우수사례를 전시하고, 지역혁신가, 전국단체, 지역혁신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사례 공유 및 교류의 장 마련 | |
주요 내용 | 2004년 이후 매년 열리는 균형발전 성과 공유의 장으로서 사흘간 전시박람회, 정책박람회, 국민참여박람회 및 부대행사 진행 | |
행사 구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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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부 내용
개막식 | 개회사, 축사, 유공자포상, 지역혁신 사례발표, 균형발전 퍼포먼스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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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 박람회 |
균형발전정책관 - 국민들에게 국가균형발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, 문재인 정부;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전략, 5개년계획을 바탕으로 주요정책 소개지역특별관 -기초지차제(시군구)의 균형발전 우수활동 사례 소개* (사례발굴) 지역산업진흥 유공자 포상공고시 시군구 우수사례 공모 시도 전시관 - 주제 : 개최지 (전남 및 순천)- 주제 : 산업 (대전, 광주, 경남, 전북, 충북) - 주제 : 공간(경기, 충남, 세종, 제주, 부산) - 주제 : 사람 (강원, 대구, 경북, 서울, 인천, 울산) 혁신관 - (전시 운영) 청년 지역혁신관, 산업통상자원부,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, 국토교통부, 한국수력원자력, 한국토지주택공사,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, 혁신도시투자유치관 지역마켓 - 각 지역별 특징을 표현한 대표 특산물 전시 및 판매* 17개 시도 및 기초단체 지역까지 포함 - 박람회 관람객 및 운영인력 대상 푸드코트 조성 * 푸드트럭 또는 푸드카트, 밥차 등 쉼터 및 식음공간 운영 - 10개 광역 지자체 참여, 총 68개 부스 * 전남(22), 순천시(11), 전북(6), 경남(7), 충남(5), 충북(2), 경기(2), 강원(1), 제주(5), 대전(3), 세종(4) |
정책 박람회 |
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중간 점검 및 향후과제에 대한 지식인들의 토론의 장 마련 - 수도권 인구 집중 등 지역 간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한 ‘중앙과 지방 협력 방안’모색 - 지역발전투자협약, 생활SOC사업, 지역산업활성화 등 균형발전정책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사례 발표 * 슬로건 : 혁신으로 지역 상생 ** 주제 : ➊포용 ❷혁신 ❸분권 (문재인 정부 균형발전 3대가치) 세션별 주요내용 * 1일차 : 개막식 및 개막세션, 국제세션, 학회세션 등으로 진행 * 2일차 : 학회세션 등 - 개막세션 : 대통령의 경제투어로 본 지역혁신 - 국제세션 : 일본과 베트남의 지역발전정책 - 학회세션 : 4부로 나누어서 진행, 포용·혁신·분권 중심 37개의 주제세션, 지역사회의 혁신과 청년, 지역도시의 재생을 위한 관광의 역할,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대응전략, 청년의 인구 이동과 장소선택 등 |
국민참여 박람회 (지역혁신가 대회) |
혁신활동가 네트워크 박람회 - 각 지역 현장에서 활동하는 혁신활동가, 단체를 발굴 및 네트워크화하여 지역혁신역량을 강화하고, 포용적 균형발전의 지역기반 마련-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(순천) 행사에서 ‘혁신활동가 전국 협의회’ 출범, 광역단위 부문영역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협력 기반 조성과 생활SOC 복합화 혁신역량 강화 - 국민생활과 밀접한 부문영역 지역혁신역량 확대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골고루 잘 살 수 있는 균형발전 정책과 사업을 226개 지방정부로 확산 * 개막세션 : 혁신활동가 전국협의회 출범식, 어울림한마당 등 * 개별세션 : 주제발표 및 토론 (병렬 개별세션 7개) * 특별세션 : 혁신활동가 전국 정책집담 & 네트워크 파티, 기초지방정부 소통 워크숍 지역혁신협의회 총회 - 전국총회 : 활동보고, 17개 시·도 지역혁신협의회 소개, 발전방안 제언 등- 정책세미나 : 기조강연(포용국가와 신균형발전), 유공자포상, 주제발표 및 토론 등 지역혁신가 워크샵 - 2019 국가균형발전박람회의 주체로 직접 참가하여‘사람 중심 국가 균형발전의 주인공’으로서 지역혁신가의 위상 부여- 2018년에 이어 올해 신규 선정된 지역혁신가들 간 첫 만남으로, 다양한분야의 활동사례 공유를 통해 혁신에 혁신을 더하는 장 마련 청년 혁신가 네트워킹 -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청년혁신가 사례공유 및 네트워크 형성 * 사례발표 : 청년혁신 활동 사례발표 및 질의응답 |
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대국민 공모전 |
균형발전 아이디어 피칭대회 & 사회혁신가 in 순천 -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대국민 공모전 본선 현장 발표 참여자들 중 희망자 접수 - 보팅시스템을 통해 아이디어 판정에 참여, “좋아요”를 누른 판정단 수에 따라 1~5 점의 가점 부여, 시민판정단에 균형발전박람회 기념품 제공 |
부대행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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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특화 및 기타 프로그램 |
지역특화 프로그램 - 2019 정원갈대축제, 제6회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, 2019 순천 푸드아트 페스티벌, 람사르협약 독립자문위원회 회의기타 프로그램 - 2019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, BH지역기자단, 순천시장 주재 만찬간담회, 혁신도시 투자유치설명회 |
홍보
홍보 활동 | 언론 - 보도자료- 보도사진 - 프레스센터 - 방송 대담 - 방송제작 - 방송보도 - 기고 - 기획기사 - 통신사 광고 - 방송 광고 온라인 - 홈페이지- 유튜브 및 유관기관 SNS 활용 - 키워드광고(네이버 및 다음 사이트) - 카드뉴스 - 스팟영상 오프라인 - 옥외광고 : 전광판, 건물 외벽 통천,도로 현수막, 가로등 배너, 포스터 등 * 코레일 : 역사 내 매체를 통한 행사 광고 게재 * 도로공사 : 전국 휴게소 TV에 홍보 영상 송출 * 정부청사 : 포스터, 배너, 현수막, 통천 등 부착 및 게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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홍보 실적 | 언론 - 언론 보도 총 1,839건(방송 31건, 지면 481건, 온라인 1327건) 온라인 - 홈페이지(누적 페이지뷰 944,463 / 방문자 수 20,858) - 유튜브(국가균형발전위원회 채널 활용, 스팟 영상, 박람회 온라인 생중계, 박람회 기록 영상 등) - 유관기관 SNS 활용(균형위, 산업부, KIAT 및 유관기관의 페이스북, 트위터 등) - 유튜브광고(노출수 146,177 / 조회수 33,311) - 키워드광고(네이버 노출수 131,969, 조회수 507 / 다음 노출수 271,691, 클릭수 794) |
미디어 콘텐츠 아카이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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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개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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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9 국가균형발전정책박람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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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제/행사 ] 2019 균형발전 박람회 성과 보고 영상